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학교 시간강사, 기간제교사 경력증명서 발급받는 법

반응형

시간강사와 기간제교사로 일하려면 거의 매년 지원서와 각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시간강사와 기간제교사, 차이점과 장단점 비교분석

대학교 시절 친구들 따라 같이 들었던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취득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있다. 십수 년 지난 요즘 잘 쓰이고 있다. 평생 쓸 일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사람 일은 모르는

soso1004.tistory.com

공립학교에서 시간강사, 기간제교사로 근무했던 경력을 증명서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좀 귀찮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사기업의 경우에는 좀 껄끄럽긴 하지만 해당 회사에 직접 전화해서 요청하면 되는데, 학교에서 일한 경력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팩스민원'을 신청해야 한다.

특히 시간강사는 오프라인으로만 발급이 가능하다. (기간제교사는 온라인으로도 되는 걸로 알고있다.)

 

해당학교 행정실에 다이렉트로 전화해서 "제 경력증명서 발급 부탁드린다"라고 하면, 팩스민원을 넣으라고 절차를 알려주실 것이다. 직접 전화해도 절차가 있기에 바로 해주시지 않는다.

 

행정실 담당자분도 다른 업무가 있기 때문에, 팩스민원을 넣었다고 해서 바로바로 발급되지 않는다.

게다가 기관끼리 팩스가 오가는 시간도 있으니까.. 귀찮고 시간도 많이 걸릴 수 있다.

최소한, 주말을 제외한 평일 하루 전에는 서류를 준비해 두는 게 좋다.

학교 경력증명서 발급절차는 아래와 같다.

 

1. 신분증을 준비한다.

2. 가까운 주민센터나 학교(공립 초중고 어디든 상관없음) 행정실에 방문한다. (주민센터에서는 번호표를 뽑으세요)

3. 학교 경력증명서 팩스민원 신청하러 왔다고 한다.

4. 담당자가 주는 신청서를 기입하고, 그 학교에서 경력증명서를 팩스로 보내줄때까지 기다린다.

 : 학교 행정실에서 10분 내로 발급해서 보내주신다면 그 자리에서 기다릴만도 하지만, 언제 보내줄지 기약없이 마냥 기다릴수는 없다. 팩스민원 신청 직전, 또는 직후에 직접 해당 학교 행정실로 전화해서 대략 언제쯤 보내주실지 여쭤보면 좀 뻘쭘해도 그 자리에서 기다릴지, 집에가서 다른 볼 일 보다가 다시 방문할지 결정할 수 있다.

 

 근처 초등학교 행정실에 방문해서 신청한 적도 있는데, 적막한 행정실 안에서 기다리는 20-30분이 너무 어색하고 긴 시간이었다..ㅠㅠ 행정실 담당자분이 그걸 보시곤 해당학교에 재차 전화해서 신청자분 기다리시는데 언제쯤 보내주시냐고 재촉전화를 해 주기도 하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