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

감자는 탄수화물 덩어리..? 비타민덩어리!!

반응형

감자는 대부분 탄수화물로 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알고 있었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이다.

 

하지만 감자는 내가 아는 바와 달리 비타민 B군과 C가 풍부하다는 사실!

특히 비타민 C는 하루 권장량의 70%나 들어있고,

감자 속의 비타민은 전분이 감싸고 있어서 열에 잘 파괴되지 않는다고 한다.

성인여성 주먹만 한 감자 2알만 먹으면 비타민C 하루권장량을 꽉 채울 수 있다!

 

 또한, 감자의 탄수화물은 밀가루와는 달리 소화가 잘 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게 하는 고품질의 탄수화물이며,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오히려 적당량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칼륨 함유량도 다른 식품들에 비해 월등히 많은 편이라,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칼륨은 체내 염분을 배출하는 데에도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이 잘 붓는다던지, 평소 염분섭취가 많은 사람들이라면 감자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예전 어려웠던 시절에도 감자는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던 것이다.

쌀이 없어 감자가 주식이 되기도 했던 시절에 감자는 비타민 부족증상을 방지해 주었고,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었으니 주식으로도 손색없는 식품임에 틀림없는 듯 하다.

 

감자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예방에도 좋다.

식이섬유 섭취를 위해서 껍질 째 먹는 것이 좋긴 하지만, 아래 포스팅의 감자의 솔라닌 독소는 주의해야 한다.

 

감자의 자연독소.

가벼웠지만 힘들었던 솔라닌 중독증상을 겪고 나서 쓰는 감자의 영양에 대한 글이다.

 

껍질 째 조리한 감자조림을 먹고 쓰는.. 솔라닌 독소 과다섭취 경험

며칠 전 아는분의 텃밭에서 수확한 감자를 조금 얻어왔다. 직접 기른거라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 작은 것만 골라내어서 점심 때 알감자조림을 해 먹었다. 그런데 그 후부터 속이 좀 안좋더니, 두

soso1004.tistory.com

현재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변비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면역력을 올리고 싶다면,

감자를 먹어보자.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칼로리도 달라지고 영양성분도 달라진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

감자를 통째로 찐 다음 껍질을 벗겨 약간의 소금이나 설탕에 찍어먹는 것이 가장 좋다.

 

조금 부족한 것이 있다면 단백질인데, 이는 치즈나 육류, 우유 등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부족한 성분이 상호 보완되기 때문에 더욱 더 효과가 있다.

그 동안 감자는 영양성분이 거의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앞으로 다양한 요리로 감자를 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감자야, 오해해서 미안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