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

프로바이오틱스 윤산균 고르는 법 & 균주별 효능

반응형

장 건강만 지켜도 내 몸이 튼튼하다.

면역 세포의 70% 이상이 장 내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유산균이 좋다고 알고 있는데,

시중에 유산균 제품들이 넘쳐나는데, 이 많은 제품들 중 도대체 어떤 걸 선택해야 하는 걸까?

1.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려면, 어떤 균주가 나에게 이로운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유산균 제품은 거의 대부분이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고시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19종을 기준으로 제조되고 있다.

그 19종 균주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제품 중에 하나는 '종근당 생유산균 19'이다.

2018/06/26 - [건강하자] - [종근당 생유산균] 내 아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잘 고르기 I.

이 균주들은 체내에서 하는 역할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 중 어느 쪽이 약한지를 파악 한 후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균주의 함량이 많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균주의 종류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니, 나에게 필요한 균주들의 함량이 많은 몇 가지 균주만으로 이루어진 유산균 제품도 좋은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2. 유산균이 장에 도달할 때까지 보호해주는 유산균 코팅기술이 좋은 제품을 선택한다.

유산균은 섭취한 후 장에 도달할 때까지 살아서 가야 하는데, 섭취량의 대부분이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 사멸한다고 한다.

3. 화학첨가물이 함유된 제품을 피해야 한다.

유산균을 먹기 좋게 하기 위해 여러가지 화학색소와 향료를 첨가하고, 생산 및 유통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방부제 등을 넣어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 전에 원재료 및 함량을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 한다.

 

내 몸의 상태에 따라 유산균 제품을 골라먹자.

각각의 유산균종들은 단일의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장 기능과 면역력 증진, 항염 효과 등 복합적인 기능을 두루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유산균종이 많은 유산균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소장과 대장에서 서식하는 균주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단일균주로 구성된 유산균 제품보다는 서로 잘 맞는 유산균주들이 적절히 배합된 복함균주 유산균을 고르는 것이 좋다.

 

1. 아토피, 각종 염증 등 알러지 증상이 있을 때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비피도박테리움 람노서스,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락토바실러스 브레비스의 비율이 많은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자.

여성의 경우 락토바실러스 퍼멘튬은 부인과 질환을 완화 및 예방해준다.

 

2.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 할 때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락토바실러스 액시도필러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이 많은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자.

 

3. 설사나 변비가 잦은 등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의 비율이 많은 유산균 제품을 골라보자.

 

4. 가벼운 잔병치레가 잦을 때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락토바실러스 플랜타룸 등 면역력을 키워주는 균주의 비율이 많은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