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유수유에 좋은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반응형

임신기간때도 뱃속의 태아를 위해 먹을 것을 어느정도 가려야 하지만, 모유수유를 할 때에는 더 가려야 할 음식들이 많아 까다로운 것 같다.

임신기간 때도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들 하지만, 나는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도저히 끊기가 힘들었다.

좋아하는 음식을 먹지 않고 참으며 힘들어하는 스트레스를 겪는 것보다는, 조금씩 마시며 즐거운 마음으로 임신기간을 보내는 게 좋을 거라는 항간의 소문에 마음이 흔들려, 나는 하루 한 잔 정도 믹스커피나 캡슐커피를 먹었었다.

 

모유수유 할 때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알아두면 아무래도 내 아이 건강에 좋지 않을까.

물론 아이를 케어할 때에도 훨씬 편리하다.

아기가 좋은 모유를 잘 먹으면 탈도 없으니 병원에 쫓아가거나 젖을 안먹어 안달나거나 할 일도 잘 없을테니 말이다.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 단백질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준다.

요거트, 치즈, 유제품에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닭고기와 같은 육류의 살코기에도 많다고 한다.

임신기간에도 단백질은 중요한데, 임산부에게 오기 쉬운 빈혈과 철분 부족에도 좋다고 하셔서 많이 먹으려 노력했던 기억이 난다.

 

2. 물

모유수유 중이니 체내의 수분이 금방 배출되기 때문에, 갈증이 나기 전에 물을 자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갈증을 느낀다면 그것은 이미 체내에 수분이 많~~이 부족하다는 신호라고...

또한, 물을 많이 마시니 젖량이 적은 내 경우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일반 성인여성의 경우 하루 9잔의 물을 마셔야 하니, 수유부의 경우는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3. 질좋은 생선

생선은 단백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를 섭취하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환경오염과 방사능 등에 의해 오염된 생선들의 경우를 조심해서 먹어야 할 것이다.

중금속, 수은 등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생선류를 조심하며 너무 많은 양을 먹어서도 안 된다.

다랑어·새치류 및 상어류는 메틸수은함량이 높은 생선이니 조심.

흔히 먹는 참치통조림은 가다랑어로 제조되는데, 회로 먹는 참다랑어보다는 안전한 편이라고 한다.

일반 생선이나 참치통조림의 경우 모유수유시에는 일주일에 300g 이하로 먹는 것이 권장량.

 

4. 아기가 좋아하는 음식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유난히 아이가 젖을 잘 먹거나 먹지 않는다면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임신중에 달콤한 음식을 먹으면 태아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것을 느낀 적이 있었는데, 이것과도 관련이 있나보다.

건강한 음식을 통해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 기호에 맞게 수유해주자.

 

[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1. 술

말해뭐해~ 술은 임신 순간부터 모유수유가 끝날 때까지 절대 먹으면 안 된다.

만약에 술을 마셨다면 알코올이 내 몸속에서 완전히 분해되어 배출될 때 까지 모유수유를 해서는 안 된다.

술을 마신 후 모유를 짜낸다고 모유 속의 알코올 성분이 배출되지 않는다고 한다. 오로지 시간만이 해결해준다고..

보통 술 한잔에 2-3시간 정도가 알코올 분해시간이라고 하는데, 내 경우 그마저도 불안해서 그 날은 분유수유를 하고, 다음 날 모유를 짜낸 후 모유수유를 했다.

왜냐하면 사람의 체질마다 분해시간과 능력이 다르기 때문.

 

2.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아기에게 특별히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모유를 통해 그 특유의 향이 전달되기에, 아기가 모유를 거부할수도 있다고 한다.

매운 맛은 그 맛과 향이 강해서 아기에게 거부감을 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매운음식이 많은 우리나라 특성상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더라도 최대한 줄여주면 아기도 섭취하깅 편안할 듯.

 

그런데 술과 매운음식은 넘나 궁합이 잘 맞는거 아닌가....

맥주에 불닭

소주에 불곱창처럼

ㅠㅠ

 

3. 카페인

모유수유 중 하루에 2-3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커피를 마시고 아이를 재우지 못했다.... 그렇게 x고생의 날을 겪고난 후 커피는 입에도 대지 못했다 ㅠㅠ

카페인 반응 정도도 아기마다 다르니 신중해야 할 것 같다.

성인들도 어떤사람은 커피를 몇 잔 마셔도 잘 자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조금만 마셔도 밤을 새는 사람이 있듯이.

 

4. 특정 채소

특정 채소들은 체내에서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데, 모유수유 중에도 그러한 채소를 먹으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어 아기의 몸에서도 가스를 많이 생성할 수 있다고 한다.

아이 배에 가스가 차면 아프고 불편한 지 울고 자주 칭얼대더라..ㅠㅠ

콩, 양배추, 콜리플라워, 통곡물, 양파 등이 가스가 잘 차는 채소라고 한다.

 

5.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음식

특정 음식을 먹고 난 후 모유수유를 하고 아기에게 알러지 반응이 보인다면, 즉시 섭취를 중지해야 한다.

아이 피부에 이상이 생기거나, 변상태를 확인해보며 알러지 체크를 한다.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을 먹었는지 잘 체크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모유수유를 하면서 식단을 만들어 체크해 볼 수 있다면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음식을 찾는 데 효과적일것이다.

보통 알러지를 잘 일으키는 음식은 옥수수, 우유, 달걀, 밀 등이 있다.

 

건강한 모유수유를 위해서 엄마가 견뎌내고 노력해야 할 것들이 참 많다.

좋은 음식을 가려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의 편안한 마음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모두들 건강하고 행복한 모유수유로 예쁜 아이들과 행복하시길..♥

 

반응형